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복구사례/하드드라이브

하드디스크 CRC오류 복구

by CBL 2018. 5. 28.

하드디스크 CRC오류 복구



하드디스크에서 발생되는 CRC오류는 대부분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에 의한 문제이다. CRC는 순환중복검사를 말하며 전송된 데이터에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송된 값과 전송후의 값을 비교하여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하드디스크에서 CRC 오류가 발생될 경우 파일시스템 영역에 불량섹터가 발생되었거나 실제 파일이 위치한 데이터 영역에 불량섹터가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입고내역


입고: 안산 고잔동 방문접수

손상매체명: 도시바 3TB 3.5인치 하드디스크

손상증상: 인식은 되지만 데이터 이동불가, CRC오류 발생

중요데이터: 영상파일










 손상증상 및 점검내역


3TB내 약 2.7TB의 데이터가 존재. 단 하나의 파일도 복사나 이동이 되지 않는 상태이며.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백업할 수 없는 상태이다. 또한 인식후 약 10초가 지나면 컴퓨터가 느려지다가 결국 다운되는 증상이 나타나며

하드디스크의 작동은 불안정하며, 디스크와 헤드가 충돌하면서 닿는 소음이 들리기 시작한다. 현재 증상만으로는 복구가 매우 어려운 상태이고, 배드가 너무 많이 발생되어서 헤드와 미디어가 접촉을 발생시키는 크래시 손상으로 급격히 상태가 나빠지고 있다.

사용자가 인식이 되고 파일도 모두 보여서 다른 저장매체로 백업을 계속 시도하여 손상이 늘어난 상태이며 여러차례 다른 컴퓨터에 꽂았다 뺏다를 반복하며 개인적으로 파일을 백업하려고 애쓴것이 하드디스크의 손상을 늘리는 결과를 만든 것으로 보여진다.








 복구작업 및 결과


이미지 획득장비에서 획득을 시작하였고, 초기 손상영역을 지나 약 1.5TB정도의 데이터는 에러코드가 많지 않은 상태로 이미지가 획득되었으나 1.5TB 영역을 넘으면서 헤드의 오동작과 함께 획득값에서 에러가 발생되었고

최종 1.95TB까지 작업이 완료되었지만, 그 중에서 약 1.5TB만 복구되고 나머지 데이터는 손상파일로 존재하게 되었다. 









엔지니어 견해: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되지 않을때에도 단순한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캐이블 문제인가? 아니면 연결되는 부위(커넥터) 문제인가? 크게 문제의식이 없다가 이것 저것 해보고 안되게 되면 그때부터 문제가 심각해지기도 한다. 그 이유는 바로 몇분전까지 잘 사용했었기 때문일 것이다. 더구나 하드디스크가 인식도 되고 파일이나 폴더가 보이는데 이동 및 복사 수정 아무것도 되지 않을때에는 바이러스나 컴퓨터의 문제로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하드디스크가 큰 위험에 빠졌고, 데이터를 복구할수 있을지 없을지? 얼마정도를 살려낼수 있을지 불투명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되지 않거나 파일이 이동이 되지 않거나, 에러 메세지가 발생되었을때에 꼭 복구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먼저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유익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