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레이드0 HDD fail : 나스 하드디스크 복구
개인 또는 중소기업에서 NAS 스토리지를 사용합니다. 서버를 구축하기에는 비용이나 활용도 및 관리의 어려움이 있어서 NAS를 많이 구축하는데 소형서버 개념으로 볼수 있습니다. 단일 HDD 또는 복수 HDD냐에 따라서 레이드 구성을 할수도 있고 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레이드0 스트라이핑으로 구성된 하드디스크에 하드디스크 1개가 불량이 발생되었을때의 복구사례입니다.
입고내역 |
입고: 수원시 고색산업단지 방문 접수
손상매체명: NAS용 HDD / Seagate 6TB- 2EA. / Raid 0 , SATA
손상증상: HDD fail 상태로 접근안됨.
중요데이터: 회사 백업자료
손상증상 및 점검내역 |
raid 0 스트라이핑으로 구성된 NAS 6TB 2개가 접수되었습니다. 레이드 0은 스트라이핑 디스크 배열로 데이터가 기록될때 동시에 기록되어 속도는 빠르지만 하나의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면 고장나지 않은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는 미형성 데이터가 되어 데이터 조합이 되지 않게 되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보통 속도를 요하는 오디오 비디오 편집이나 업로드 다운로드가 많은 웹서버에 raid 0을 사용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회사에서 raid 0은 사용하지 않는데, 초기 NAS의 셋팅 과정에서 레이드0, 레이드1 을 선택할때 속도를 위해 레이드0 으로 구축을 한것 같습니다.
레이드 0으로 구축할 경우 총 12TB를 사용할수 있지만
레이드 1로 구축할 경우 총 6TB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레이드 1은 미러링으로 같은 데이터가 복제되어 저장되므로 전체 용량의 절반만 실제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3개 이상이면 레이드 5로 구성할수 있는데, 분산 패리티를 가진 스트라이핑 구성이라 할수 있습니다. 현재 레이드5가 가장 이상적이고 많이 사용하는 레이드 레벨입니다.
데이터 복구가 가장 어려운 레이드 레벨이 바로 raid 0 스트라이핑 구성입니다.
현재 0번 하드디스크는 fail, 1번 하드디스크는 정상 입니다.
0번 하드디스크에는 배드가 발생되어 있으며, 헤드가 불안정하게 데이터를 판독하는 상태입니다.
초기에 배드가 발생되어 있으나 reapir 및 복제는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0번 하드디스크에서 헥사코드를 복제하지 못할 경우 1번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는 무의미해 집니다.
그러므로 레이드0은 하드디스크 불량시 가장 위험한 레이드 레벨입니다.
복구작업 및 결과 |
0,1 HDD repair 및 복제 / 레이드 레벨 구성을 통한 데이터 획득.
데이터의 양은 많지 않습니다. 주로 캐드파일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했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백업용 드라이브가 따로 있고, 나스를 사용한지는 얼마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크게 손상된 파일이 존재하지 않고 디렉터리구조대로 복구가 끝났습니다.
엔지니어 견해: 레이드0은 되도록이면 구성해서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어쩔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레이드를 구성해서 사용할때 결함 허용도를 잘 체크해야 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각각의 레이드 구성마다 속도와 결함허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사용환경에 맞게 레이드를 구성해야할 것이다. 비용이 조금 들더라도 레이드5 를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