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복구사례/플래시메모리

SD카드 포맷오류 - 사진복구

by CBL 2018. 12. 6.

경남 거제에서 SD카드 손상으로 연락이 왔습니다. SD카드와 마이크로SD카드 2개의 메모리가 손상된 상태로 접수되었습니다. 대부분 SD카드의 손상은 인식오류가 많습니다. 원인은 칩배드에 의한 파일시스템 손상이 가장 많고, 데이터 영역도 배드블록이 발생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샌디스크 16GB SD카드와 마이크로 SD카드 8GB가 같이 접수되었습니다. 메모리카드의 손상여부를 확인해 보니 칩배드로 인한 파일시스템의 손상이 확인되었습니다. 데이터가 기록된 헥사값은 정상적으로 남아 있어서 복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낸드플래시 메모리는 전기적인 요인으로 말미암아 손상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은데, 주로 리더기의 컨트롤러가 일정한 전압을 공급하지 못해 메모리를 손상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기본으로 장착된 리더기나 중국산 저가형 리더기를 사용하는 것은 메모리의 손상을 발생시킬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시에 2개의 메모리가 손상된 것으로 보아 리더기의 문제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 칩 리페어 및 블록 복제작업

- 이미지 분석 및 데이터 추출작업

- 복구완료.





2개의 메모리 모두 사진 복구가 완료되었습니다. SD카드 포맷오류나 액세스 오류가 발생되더라도 대부분의 사진과 영상은 복구가 가능합니다. 단, 칩배드가 증가하지 않도록 손상된 이후에는 전원공급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메모리 칩은 하드디스크보다 훨씬 빨리 손상이 증가하며, 최종 인식이 되지 않을 경우 메모리 칩은 완전히 사망한 것이기 때문에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데이터가 저장된 메모리가 손상되었다면, 메모리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댓글